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각종 근심, 걱정이 많으신 분들 그리고 몸이 약한 분들에게 좋다는 용안육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용안육이 가진 효능, 용안육이 가진 부작용, 용안육을 먹는 방법 그리고 용안육 구입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용안육이란
무환자나무과(이것을 심으면 자식이 탈이 나지 않는다는 의미)에 속하는 용안이라는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인 용안을 채취해서 껍질을 까고 씨를 빼서 말려서 사용하는 게 용안육입니다.
껍질을 까면 하얀 과육이 있고 그 안에는 검은 씨앗이 있는데 이것이 마치 용의 눈처럼 생겼다고 해서 용안이라고 부릅니다.
용안 나무는 우리나라의 기후와는 맞지 않아서 우리나라에서는 재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동남아에서 재배가 되다 보니 국산 용안육은 없습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 대부분은 태국산, 베트남산 혹은 미얀마산이 있습니다.
용안육은 달큰하면서도 특유의 냄새가 있습니다. 씹으면 쫀득쫀득하면서 달콤합니다. 말리는 과정에서 색이 좀 더 검게 변하기도 하고 노랗게 변하기도 합니다.
효능
용안육이 가지는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영양제
용안육은 비타민C, 칼륨, 마그네슘 등 영양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자양 효과가 뛰어나 간식으로 먹기에 좋고 몸이 약한 노인이나 아이들의 영양제로도 좋습니다. 또한 아주 좋은 영양제이면서도 몸을 안정화시켜 산후 보약으로도 좋습니다.
2. 불면증, 불안증, 기혈 보충에 도움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이 있는 분, 가슴이 두근두근 뛰고 근심과 걱정이 많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분, 기혈이 부족한 분들이 오랫동안 용안육을 드시게 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기억력 향상에 도움
건망증이 있으신 분들의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빈혈, 현기증에 도움
빈혈이 있어서 일어날 때 갑자기 어지러운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5. 소화에 도움
위장이 약해서 소화가 안 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변비, 숙변 및 묽은 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
독성이 없어 오랫동안 드셔도 좋습니다. 다만 복부 팽만감이 있는 분들은 많이 드시게 되면 속이 약간 더부룩해질 수 있습니다.
용안육 고르는 방법
용안육은 100% 수입산으로 보통 태국산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 용안육보다는 노란빛을 띠면서 뭉치지 않고 알알이 떨어져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법
용안육을 먹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간식처럼 그대로 드실 수 있고, 차로 끓여서 먹을 수 있으며, 과실주로 담가 먹을 수 있고, 환이나 고약으로 드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1. 물 1L에 용안육 10g을 넣고 끓여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10g은 대략 10 ~ 12알 정도입니다.
물 1L에 용안육 10g을 넣고 약 30분 정도 팔팔 끓인 다음 불을 줄여서 약 20분 정도 끓이면 됩니다. 단맛과 특유의 맛이 나고 편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남은 용안육 차는 냉장 보관하면서 이틀 정도 드시면 됩니다.
2. 용안육, 산조인, 대추를 같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용안육 15g(10 ~ 15알), 산조인 8g, 대추 6알 정도 준비합니다.
물 1.5L에 용안육, 산조인, 찢은 대추를 넣고 약 30분간 끓여주고 약불에서 약 30분간 우려 주면 됩니다. 달큰하면서도 구수한 맛이 나서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자기 전 1 ~ 2컵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머지는 냉장 보관하시고 2 ~ 3일에 걸쳐서 드시면 됩니다.
산조인과 대추는 2 ~ 3번 정도 더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용안육은 한번 끓이면 다 불어있으므로 새 것 몇 알을 다시 넣어주고 끓입니다.
구매처
용안육은 한약방이나 시장 또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하실 때는 태국산이면서 노란색을 띠고, 뭉치지 않고 알알이 떨어져 있는 용안육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용안육 효능, 부작용, 복용법, 고르는 방법 및 구매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모의고사 일정, 범위 알아보기 (0) | 2023.02.13 |
---|---|
미세플라스틱 인체영향 해결방안 배출 해독 (0) | 2023.01.07 |
김포공항 인천공항 주차비, 할인방법 (0) | 2022.12.17 |